2016. 6. 24. 00:24

공부잘하는방법 중 고등수학공부법 하나

 

 

 

 

 

 

 

 

 

 

 

제 친구중에 고등학교 1학년 들어왔을 때 반 꼴등에서
6번째 했던 친구가 있었습니다. 이 친구는 고등학교 들어와서
수학의 정석류의 수학참고서를 처음 본 학생이었지요.

 

 

그랬던 친구가 고등학교 2학년과 3학년을 거치면서
학원도 한번 안다니고 결국 서울대학교에 합격을 했습니다.
그 친구가 공부했던 방법이 오늘 글에서 쓸 공부잘하는방법입니다.

 

 

이 친구는 지난 방학 때  72시간 수학캠프 라고 있는데
거기는 72시간만에 고등학교 수학개념을 다 정리해주는
국내에 하나밖에 없는 수학공부캠프라고 합니다.

 

 

거기에 초청강사로 불려서 다녀왔더라구요.
가서 얼마나 반응이 좋았는지 몇 번이고 초청을 받았다고
자랑질을 하길래 도대체 어떤 내용으로 강의를 했는지
자세히 알아봤더니...대부분이 아는 내용인데 실행을
못했던 것들이더라구요.

 

 

그 친구는 고등학교 들어와서 수학의정석을 처음봤다고 합니다.
그것도 누나가 선물로 준것이라고 하더라구요.
고1때 수학의 정석을 보고 고1학년 1학기 마칠때까지는
펼펴보지도 않았다네요

 

 

그렇게 했는데 이 친구 담임쌤이 수학선생님이었다고 하네요.
그런데도 공부를 못했으니 당연히 관심권 학생이 아니었구요.
그러던 2학기 때 담임쌤이 지나가는 말로 그러더랍니다.

 

 

“수학만 잘해도 좋은 대학갈 수 있다”
종례 시간에 한 말인데...그날만큼은 이 말이 친구의 귀에
쏙 들어와 완전히 자리를 잡았다고 합니다.

 

 

친구는 그 날로 주변에서 공부잘한다는 친구나 선배들에게
찾아가서 어떻게 하면 수학을 잘 할 수 있는지 질문했답니다.
그 중 선배 한명이 그러더라네요.

 

 

수학의 정석을 펼쳐놓고 개념을 익혀~ 개념이 익혀지면 옆에
심화문제를 풀어봐~ 그런데 모르겠어도 답을 보지말고
최소한 10분 이상 생각을 해 봐~ 그렇게 10분 이상 고민했는데도
불구하고 모르겠으면 그때 답을 보되 한줄만 봐~

 

 

답의 제일 윗줄을 보란 것이지요.
그리고 다시 10분을 고민해봐~ 그래도 모르겠으면 다시 한줄을 더 봐~
그런식으로 최소 10분 이상 고민하다 한줄보고 고민하다가
한줄보고 하는 방법대로 하라고 했답니다.

 

 

그날부터 친구는 그 방식대로 수학을 해 나갔다네요.
그것도 “수학의 정석 실력” 편을요.
ㅋㅋㅋㅋㅋㅋ
친구말론 방법을 모르니 그냥 따라서 한거라고 하더라구요

 

 

10월달 경에 시작해서 다음연도 12월까지 약 6개월을 그렇게
수학공부를 해 나갔다고 합니다. 그리고 2학년 1학기가 되었고
중간고사 전에 수학경시대회를 학교에서 쳤다고 합니다.

 

 

그랬는데 약 2주후 종례시간에 선생님이...
“아무개~ 나와!” 이러더랍니다.
친구는 바짝 쫄았다네요. 담임쌤이 종례시간에 부르는건
상을 주거나~ 혼내거나~ 둘중 하나였으니까요.

 

 

바짝 쫄아서 나간 친구에게 담임쌤이..웃으며...
“아무개...수학경시대회 우리반 2등”
이러다랍니다.

 

 

친구는 그 말을 도저히 못 믿었던것이 자신이 받았던
수학경시대회 고등과정 점수가 48점이었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선생님께 그랬대요.
아무래도 잘못된 것 같아요...제 점수는 48점이에요.

 

 

그러니까 선생님 왈...
“맞아 48점...전교 1등이 59점이야.”
이번 수학경시대회는 역대 가장 어려웠기 때문에
서울지역 평균이 28점이야..이러더라네요.

 

 

여기서 친구는 완전히 뒤집어 졌다고 합니다.
“자신도 하면 되는구나”....“성적이 올라가는구나..”
“나도 상을 받을 수 있구나”...등등...

 

 

그러면서 자신감이 생기니까 다른 과목에도 열공하게 되었고
결국 전 과목이 상위권으로 올라가게 되었다고 하네요.
친구가 그 “72시간 수학캠프” 인가에 가서 알려준 것을
그 72시간 캠프에 참여했던 학생이 따라했는데 이 친구가
이번 1학기 중간고사에서 “수학 80점을 받았다”고 72시간 수학캠프 측에서
알려주면서 여름방학 수학캠프 때도 꼭 와달라고 했다고 합니다.
그 학생은 올해 고1학생인데 작년 1학년 때 30점 받았던 친구였다네요.

 

 

수학공부....10분 생각하고 한줄 답변 보기....공부법으로 해 보세요.
정말 도움이 되실겁니다.
정리해 드릴께요
문제보고 10분 고민하면서 모르겠으면 옆의 개념을 다시 보면서
문제속에서 생각하세요...그래도 모르겠으면 답 변 중 한줄만 보고
다시 고민하는겁니다.

 

 

거북이처럼 수학공부 하란 겁니다.
이 방법은 꾸준함이 필수입니다...그리고 포기하지 않아야 하지요.

 

 

 

 

 

 

 

 

 

 

공부잘하는방법 중 고등수학공부법 하나

Posted by 분홍물고기